아는 만큼 보이는 야구 : 세이버 메트릭스, 야구 분석, WHIP, OPS, WAR: 선수 평가를 위한 핵심 요소
본문 바로가기
세상 이야기/알쓸신잡

아는 만큼 보이는 야구 : 세이버 메트릭스, 야구 분석, WHIP, OPS, WAR: 선수 평가를 위한 핵심 요소

by 까꿍이언니 2023. 7. 9.
반응형

아는 만큼 보인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시즌이 한창인 야구도 많이 알고 보면  보는데 흥미를 더해줄 수 있을 겁니다.

 

이번 글에서는 야구 중계롤 한 번이라도 보셨다면 들어보셨을 WHIP, OPW, WAR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타자와 투수는 야구 경기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합니다. 타자는 공을 치고 베이스를 밟아 득점을 하며, 투수는 상대 타자로부터 안타를 막고 득점을 방어합니다. 이들의 성과를 정량화하기 위해 세이버 메트릭스라고 하는 통계 지표들이 사용됩니다.

 

WHIP

"Walks plus Hits per Inning Pitched"의 약자로 투수의 통제력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WHIP는 투수가 허용한 출루 수를 이닝당 평균으로 계산합니다.

이 지표를 통해서 투수가 상대 타자로부터 안타나 볼넷을 얼마나 많이 허용하는지를 알 수 있고 값이 작을수록 투수의 성과가 더 좋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WHIP 1.00은 투수가 이닝당 평균 1개의 출루를 허용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오늘자 WHIP 순위 1위는 0.339 두산의 알칸타라 선수입니다.

OPS

"On-base Plus Slugging"의 약자로 타자의 공격력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OPS는 타자의 출루율과 장타율을 합산한 값으로, 타자가 출루하고 베이스를 밟을 능력과 함께 장타를 하는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즉 높은 OPS는 타자의 공격력이 좋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보통 OPS가 1.000을 넘는 선수는 공격력이 뛰어난 선수로 간주됩니다.

오늘자 OPS 순위 1위는 0.973 SSG의 최정 선수입니다.

WAR

"Wins Above Replacement"의 약자로 선수의 전체적인 기여도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WAR는 한 선수가 대체 선수 대비 얼마나 더 많은 승리를 가져다주는지를 측정합니다.

이 지표는 타자와 투수 모두에게 적용되며, 수치가 클수록 선수의 기여도가 크다고 판단됩니다.

보통 5 이상의 WAR를 기록하는 선수는 All-Star 수준의 선수로 볼 수 있습니다.

오늘자 타자 WAR 순위 1위는 3.81  한화의 노시환 선수이고 투수 WAR 순위 1위는 3.96 키움의 안우진 선수네요.

 

이러한 세이버 메트릭스인 WHIP, OPS, WAR은 야구 팬들과 전문가들이 선수들의 성과를 분석하고 비교하는 데에 활용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세이버 메트릭스를 소재로했던 '스토브리그'라는 드라마에서 이 지표들을 활용해서 선수들의 통제력, 공격력, 기여도를 정량적으로 평가하고, 팀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 전략적인 결정을 내리는 장면을 보셨을 겁니다.

이제는 우리도 야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선수 평가와 팀의 성과를 분석하는 데에 세이버 메트릭스를 적극 활용해서 재밌게 야구를 즐기자고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